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모음/문화, 글, 책

한글날 한국어가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외국어가 되었다는것을 세종대왕이 알게 되신다면! ( feat. BTS 방탄소년단 )

by 라즈베리꿈_라이프디자이너 2020. 10. 7.
반응형

한글날. 영국에서 생활을 하다 보니 한글날이 더욱 애틋하게 느껴진다. 처음에 영국에 왔을 땐 한국보다 북한을 더 잘 알던 영국인들이었지만 지금은 한국 드라마, 노래, 영화 등등 한국의 문화를 사랑하고 한국말과 한글을 잘 아는 외국인들도 정말 많아졌다. 

 

 

일단 한글이라 함은 세종대왕께서 창조하신 세상에서 가장 신비한 문자라고 알려져 있다. 세종이 직접 서문을 쓴 훈민정음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제가 될 만큼 세계적으로도 소중한 우리의 문화유산이다. 발성기관의 모양을 본떠 만든 자음 등은 세계적인 언어학자들이 굉장히 놀랍게 생각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뛰어난 과학적인 언어라는 뜻이다. 

 

 

BTS의 노래가 런던의 카페에 한국말로 울려 퍼지고 한글 가사를 완전하게 외운 외국인 팬들이 완벽하게 가사를 불러낸다. 한국의 가수가 빌보드 차트 영국 차트에 상위에 랭크가 되고 한국에서 왔다고 하면 나를 부러워하는 외국인들까지 이젠 생겼다. 얼마 전 만난 한 영국인 여자는 자신의 친구가 방탄소년단 팬인데 덕분에 한국의 문화에 완전히 빠져서 얼마 전 아예 서울로 가벼렸다는 이야기를 해주었다. 한국인 남자 친구를 사귀는 게 소원이라고 한다. ^-^ 

 

예전엔 한국에 온 외국인들은 거의 특정한 직업군이거나 영어를 가르치러 오는 외국인들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젠 한국이란 나라를 더 알고 싶고 한글을 직접 한국에서 배워보려 한국행을 결정하는 외국인들도 정말 많아졌다.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 한글로 나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외국인 친구들도 있다. 그들의 눈엔 한글이 독특한 암호 글자처럼 신기해 보인다고 한다. 

 

한류를 타고 한국어 능력시험인 TOPIK 이 2017년 첫 시행 후 TOPIK 응시 누적 지원자를 집계한 결과 응시자가 200만 명이 돌파되었다는 기쁜 소식도 있다. 이제 한국어 한글은 외국인들이 가장 배우고 싶어 하는 외국어 중 하나가 되었다. 언젠가 현재 우리가 치르는 토플 토익 시험처럼 한국어 능력시험이 TOPIK이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 시험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영어와 한국어를 2개 국어로 쓰는 사람이기에 자신의 언어의 날이 있다는 게 한국인으로 자랑스럽다. 한글이 이리도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언어가 되었다는 것을 한글날을 맞아 세종대왕님도 알았으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상상도 해 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