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와인을 고르는 법은 무엇일까요?
레스토랑에서 식사할 때 소믈리에 또는 인증된 와인 전문가가 와인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자신이 선호하는 와인을 고르고 싶은 신가요?
고기 혹은 생선류를 식사할 때의 와인 선택 법도 다르고 각자 선호하는 와인 취향을 보완하면서 식사와 잘 어울리는 와인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끝도 없이 보이는 와인 병들을 보며 어떻게 좋은 와인을 고를 수 있는지 궁금하게 되지요. 선택이 폭이 넓을수록 더욱 선택이 어려워지는 아이러니 말이죠.
와인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병이나 제품 설명의 라벨 등을 확인하기도 하는데 와인에 정보가 없는 상태에선 이런 정보도 사실 별 도움이 못되지요.
사실 좋은 와인에 대한 몇 가지 기본 정보를 알고만 있어도 자신이 원하는 와인을 고르는 게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럼 몇몇 와인의 기본 정보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좋은 와인 기본 선택 법
사실 맘에 드는 좋은 와인을 선택하는 것은 주관적인 선택입니다. 우리가 선호하는 좋은 와인을 정의하는 방법은 각각의 입맛과 선호도에 따라 많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섬세하고, 달콤하고, 과일맛이 강하거나, 시큼하거나, 나무향을 맛을 선호하다던지 자신이 선호하는 맛을 조금이라도 잘 인지하고 와인을 선택하기 시작한다면 좀 더 자신이 좋아하는 맛의 와인을 고르는 게 한결 쉬워집니다.
와인 맛의 기본 정보
단맛 (Sweetness) : 와인 라벨은 종종 "달콤한 맛", "약간 단맛" 혹은 "드라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드라이 와인은 전혀 달지 않다는 뜻입니다.
산도 (Acidity): 산도가 높은 와인은 더 시큼한 반면, 낮은 산도 와인은 좀 더 리치한 맛이 납니다.
타닌 (Tannin ) : 타닌은 포도 껍질에 있는 페놀 화합물입니다. 타닌이 포도주 양조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생기게 되거나 숙성을 통해 첨가되며 타닌으로 인해 포도주는 더 쓴 맛을 가지게 됩니다. 타닌은 또한 입을 건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타닌 수준을 와인의 "건조함"과 혼동하는데, 이는 실제로 와인이 얼마나 달콤하거나 달콤하지 않은지를 나타내는 지표가 됩니다. 특히 레드 와인 제조 과정에는 더 많은 타닌이 포함되어 일부 레드 와인은 뚜렷하게 더욱 건조하고 쓴 맛이 납니다.
바디 ( Body ) : 와인이 입안에서 얼마나 무겁거나 가벼운 느낌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레드와인은 화이트보다 풀 바디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 여름 차가운 화이트 와인은 조금 가벼운 느낌으로 즐기실 수 있으시며 고기와 함께 드시는 레드와인이 조금 더 묵직한 느낌이 있습니다.
알코올 ( Alcohol ) : ABV (알코올 비율)로 측정되는 대부분의 와인에는 11 ~ 13 % 의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지만 5.5 % 에서 최대 20 % 까지 다양합니다. 자신의 주량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래된 와인일수록 더 좋은 것일까?
와인에 관해서 오래된 와인일수록 좋을 것이란 인식이 있지만 꼭 그렇지 만은 않습니다. 적절한 숙성 와인은 와인이 생산되는 지역과 와인에 포함된 탄닌, 설탕 및 산의 양을 포함하여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와인과 잘 맞는 음식 궁합
1. 산성 식품에는 산성이 높은 와인을
감귤류 나 생선을 곁들인 식사와 같이 산도가 높은 식사와 짝을 이루기 위해 산도가 낮은 와인을 선택하신다면 와인의 맛에 실망하게 되실 수도 있어요. 음식의 산도는 와인을 압도해서 와인의 맛이 약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산도가 높은 음식을 선택하신 날엔 어울리는 산도가 높은 와인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짠 음식과는 단 와인이 좋아요. 단짠단짠!
짠맛과 단맛의 조합은 와인 페어링 세계에도 적용되는 진리이자 고전입니다. 짭짤한 요리를 드실 때 달콤한 맛의 와인과 함께 하시면 단짠단짠의 행복함을 느끼시면서 식사를 더욱 즐겁게 하실 수 있습니다.
3. 기름진 요리는 산성 또는 높은 알코올 비율의 와인과 함께!
지방이 많은 음식과 알코올 함량이 높은 와인을 함께 하면 그 맛의 풍미를 더욱 크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테이크 혹은 치즈를 드실 때 레드 와인을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물론 자신의 주량에 잘 맞추어 적절한 와인을 선택하셔서 좋은 와인과의 멋진 식사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8가지 와인의 유형
1. 리슬링 ( Riesling ) : 과일 향이 풍부하고 적당한 단맛과 높은 산도를 지닌 라이트-미디엄 바디 화이트 와인 : 닭고기, 돼지고기, 오리, 칠면조등 다양한 요리와 어울립니다.
2. 피노 그리 ( Pinot Gris ) : 중간 정도의 산미와 은은한 달콤한 과일과 꽃 향이 나는 라이트 바디 화이트 와인 : 샐러드, 데친 생선, 가볍거나 순한 치즈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3. 소비뇽 블랑 ( Sauvignon Blanc ) : 감귤류 풍미가 풍부하고 산도가 높은 라이트에서 미디엄 바디 화이트 와인 :
생선, 닭고기, 돼지 고기, 송아지 고기, 허브 크러스트 또는 너트 치즈 등과 잘 어울립니다.
4. 샤르도네 ( Chardonnay ) : 노란색 과일 풍미가 풍부하고 산도가 중간 수준 인 미디엄 풀 바디 화이트 와인 : 새우, 게, 랍스터, 닭고기, 돼지고기, 버섯, 크림 소스, 부드럽고 열매가 많은 치즈등과 잘 어울립니다.
5. 피노 누아 ( Pinot Noir ) : 타닌이 적고 산도가 높고 붉은 과일 향이 나는 라이트 바디 레드 와인 닭고기, 돼지고기, 송아지 고기, 오리, 경화 고기, 부드럽거나 열매가 많은 치즈, 크림 소스등의 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6. 지판 델 ( Zifandel ) : 높은 수준의 과일 향과 낮은 산도를 가진 중간 내지 풀 바디 레드 와인 닭고기, 돼지 고기, 고기, 양고기, 소고기, 바비큐 등과 잘 어울립니다.
7. 시라 ( Syrah ) : 과일 풍미와 산도가 높은 적당한 수준의 탄닌이 함유된 풀 바디 레드 와인 쇠고기, 양고기, 훈제 고기, 화이트 체다 치즈 및 다양한 지중해, 프랑스 및 미국 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8. 까베르네 소비뇽 ( Cabernet Sauvignon ) : 일반적으로 탄닌과 알코올 함량이 높은 풀 바디 레드 와인 소고기, 양고기, 훈제 고기, 숙성 체다 치즈 및 다양한 프랑스 및 미국 요리와 잘 어울립니다.
'유용한 정보 모음 > 와인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ud House 머드 하우스 와인 사비뇽블랑 Marlborough 뉴질랜드 에서 온 시고 향긋한 화이트 와인 추천 (24) | 2021.02.09 |
---|---|
Campo Viejo Rioja Reserva 스페인 레드 와인 깜뽀 비에호 리오하 리제르바 : 고기요리와 어울리는 홈술 혼술 레드와인 추천 (18) | 2021.01.23 |
프로세코 스파클링 와인 미오네토 프로세코 브뤼 ( Mionetto Prosecco Brut ) 특별한 날을 위한 화이트 와인 (21) | 2021.01.14 |
홈술 혼술 화이트 와인 추천 캔더만스 리스링 카비넷 ( Kendermanns Riesling Kabinett white wine ) (23) | 2021.01.13 |
화이트 와인 소비뇽 블랑 하디스 Hardys 호주 대표 와인과 함께 (10) | 2021.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