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모음/문화, 글, 책

자신감 기르는 법 자신감과 자존감은 타고 나는것이 아닌 만들어 내는것

by 라즈베리꿈_라이프디자이너 2021. 4. 21.
반응형

평상시 자신감 있어 보인다는 이야기도 듣고 실제로 자신감이 있는 편입니다. 덕분에 아무 연고도 가족도 없는 영국에서 직장생활도 할 수 있었지요.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보단 나는 할 수 있단 생각으로 밀어붙인 일들이 실제 잘 해결되고 내가 원하던 되로 진행된 일들이 많습니다. 물론 10을 시도해서 10이 다 되었다곤 할 수 없지만 지레 겁을 먹고 시도도 못했다면 성취하지 못했을 많은 생각과 꿈들을 현실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인지 종종 어떻게 자신감이 생기는지 혹은 어떻게 자신감이 생겼는지에 관한 질문도 종종 받습니다.

 

그렇다면 자신감은 태생적으로 타고 나는것일까요?

 

어느 정도 성격의 기질은 타고나는 것이겠지만 꼭 자신감이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래서 자신감도 연습 등을 통해서 키워낼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하고요. 전 태생은 사실 내성적인편입니다. 하지만 필요할땐 자신감 버튼을 누루고 자신감있게 행동하는 편이에요. 그리고 자주 일상이 반복되다 보니 이젠 자연스럽게 자신감이 있는 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감을 키워낼수 있을까요.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나눠 봅니다. ^_^ 

 

 

작은 목표부터 큰 목표까지 

 

자신감이 생기는 것은 성취감을 경험할 때마다 점점 더 강해집니다. 운전 연습을 해 보신 분들은 모두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처음엔 혼자 운전대를 잡는 것조차 등골이 오싹할 정로 겁이 나고 무섭습니다. 하지만 운전을 반복적 연습하며 조금씩 성취감을 느끼고 먼 길 혹은 초행길을 무사히 운전해내고 나면 운전에 자신감이 붙어 운전을 좀 더 안정적으로 하게 됩니다. 우리의 무의식 속에 내가 해낸 것들이 조금씩 쌓여 자신감 근육을 키워냅니다. 그래서 아주 작은 성취들부터 차근차근 이뤄내는 경험을 하도록 작은 목표부터 차근 차근 이뤄내 보세요. 

 

하기 전에 걱정부터 하지 말기 

 

무언가를 하기 전에 걱정과 생각을 굉장히 많은 하는 분들이 있어요. 만약 안되면 어떡하지, 만약 거절하면 어떻하지 등등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가지고 부정적인 걱정으로 머릿속을 가득 채우다가 지례 지쳐 그냥 포기하는 경우까지 생기지요. 물론 심사숙고는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언가를 해보기 전에 너무 걱정과 불안으로 자신을 괴롭힐 필요는 없어요. 이런 습관은 자신감을 갉아먹습니다. 특히 일어나지 않은 일을 가지고 하는 걱정은 사실 무의미 합니다. 약간의 불안함 정도는 누구나 가질수 없지만 걱정에 질식할 만큼 너무 부정적인 걱정과 생각에 빠져들지 마세요.

 

성취 노트를 만들기 

 

아마 살면서 크고 작게 성취해낸 것들이 있으실 거예요. 아주 사소한것일지라도 그런 기억들을 모두 다시 한번 불러와 보세요. 그리고 노트에 하나하나 기록하도록 합니다. 내가 어떻게 노력을 했으며 무엇을 성취했으며 그 순간 나의 기분이 어땟는지에 대한 모든 디테일을 한 곳에 적어주세요. 그 노트를 만들어 가는 동안 내가 이뤄 온 것들을 돌아보며 나의 장점과 강점 등을 다시 한번 만나보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기록들은 큰 버팀목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내가 이것도 해낸 사람인데 라는 자신감 말이죠. 종종 힘든 시기가 올 때도 노트를 보면 다시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으로 돌려 놓을 수 있습니다. 

 

자신감 있는 사람들과 긍정적인 사람들을 가까이 

 

종종 주변 사람들의 자존감과 자존심을 무너뜨리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신 외 주변 사람들을 한 카테고리로 넣어서 우리가 그걸 어떻게 하냐 혹은 부정적인 이야기 뉴스만 잔뜩 꺼네어 놓는 사람들이 있다면 거리를 두시는 게 좋습니다. 사람은 주변인들의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기 때문에 자신의 자신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라면 거리를 두시고 자신의 좋은 일을 함께 기뻐해 주고 응원해주는 사람들을 주변에 가까이 두세요. 내가 종종 힘이 들 때도 그런 사람들이 다시 힘을 불어넣어 주고 그로 인해 다시 자신감이 쑥쑥 올라가기도 합니다. 저도 돌아보면 저의 자신감에 주변 친구들의 긍정적인 칭찬과 조언들이 큰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친구 중에 잊을만하면 저에게 " 너는 반짝이는 사람이야. 이렇게 있을 때가 아니야. 요즘 이런 게 있던데 한번 해보는 게 어때?" 이런 식으로 조언을 해주는 친구가 있는데 정말 가까운 친구의 이런 말은 종종 차가워진 자신감에 따스함과 힘을 불어넣어 줍니다. 

 

 

긍정적인 말을 되네이세요

 

말이 씨가 된다고 하지요. 정말 말은 씨가 됩니다. 난 잘될 거야. 난 잘 할 수 있어 등등 긍정적인 말을 반복적으로 되네어 보세요. 이 말들은 우리들의 자신감을 살찌움니다. 아무리 자신감이 있는 사람이라도 새로운 무언가에 도전할땐 두려움등이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때 긍정적인 말들을 되네이면서 자신에게 힘과 자신감을 주는것입니다. 긍정적인 말들은 우리의 두뇌를 좀더 긍적적인 생각을 할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니 긍정적인 말들은 비타민 같은 존재임이 틀림없습니다. 

 

종종 다양한 자기 계발 관련 책들도 많이 읽어 보았지만 위의 방법들은 반복적으로 언급이 되는 것으로 보아서 우리의 자신감과 자존감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장 좋은 방법들이라 믿습니다. 혹시 자신감을 더욱 키우시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꼭 실행해 보도록 하세요. 그리고 오늘도 힘차게 어깨를 쫘악 !!! 피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밀리의 서재 구독권 사용 리뷰 오디오 북 부터 이북의 다양한 기능 좋은 독서 습관 파트너 밀리

밀리의 서재는 제가 최근 굉장히 자주 사용하고 있는 전자책입니다. 얼마 전 리디북스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었는데 두 회사의 서비스를 모두 굉장히 잘 활용하게 되었어요. 돈이 양쪽가 다 나

sweetorspicy.tistory.com

 

 

아이들 독서교육법 or 독서습과 길러주기. 자연스럽게 독서의 즐거움을 배워볼까요. 영국의 독서

독서는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참 실천하기가 힘든 것 중 하나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어렸을때 부터 자연스럽게 책을 가까이 하게 해 주고 독서를 즐길 수 있게 만들어 주는것일 텐데요.

sweetorspicy.tistory.com

 

 

사랑의 자격과 조건. 어른 아이 할것 없이 우린 모두 사랑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요즘 너무 자주 들려오는 아동학대 관련 뉴스들을 보며, 아무리 사람의인생이라는 게불공평하기도 하고 마음대로만 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그래도 최소 아기때 어른에게 보호받고 사랑받는것은

sweetorspic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