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모음

알아두면 슬기로운 삶의 반직관성의 법칙

by 라즈베리꿈_라이프디자이너 2020. 11. 11.
반응형

우리의 삶은 알아두면 좋은 법칙들이 있습니다. 그중 반직관성의 법칙을 배우고 삶에 적용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이 조금은 더 윤택해질 수 있습니다. 직관성과 반대되는 것을 하면 오히려 더 좋을 수도 있다는 알아두면 슬기로운 삶의 반직광성의 몇몇 법칙들을 소개합니다. 

 

 

1. 사람들은 통제하려 할수록 더 멀어진다. 

누군가가 나의 영향력 안에 있기를 원해서 더욱 통제를 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종종 연인 사이에서도 너무 사랑하니까 상대방의 모든것을 다 알고 확인하려 드는 사람들도 있어요. 하지만 그럴수록 사람들은 숨이 막혀하고 더욱 멀리 떠나가려 합니다. 누군가를 더욱 가까이하고 싶다면 그 사람의 숨통을 트여주는 자유를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더욱 오래 함께 할 수 있습니다. 

2. 실패가 두려워 아무것도 안 할수록 실패한다. 

가장 큰 위험은 어떤 위험도 감수하지 않는 것이다 라고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주크 버그도 말했습니다. 실패하지 않으려 아무 시도도 하지 않을수록 실패의 확률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실패가 두려울수록 더욱 시도해 보야합니다. 작은 실패들 속에서 배운 지식과 노하우들이 결국 성공을 이끌어 옵니다. 실패가 두려울수록 더욱 용기를 내어 도전해 보아야 합니다. 

 

3. 정말 강한 사람들은 약한척하고 약한 사람들은 강한 척을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약점과 결핍을 숨기기 위해 반대로 더욱 과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언가를 지나치게 과시하는 경향의 사람에게서 오히려 콤플렉스가 보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정말 강한 사람들은 굳이 자신을 격하게 드러내지 않습니다. 우리말에도 빈수레가 요란하다는 말이 있듯. 오히려 유하고 연해 보이는 사람들이 강한 사람일 확률이 높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일수록 자신의 단점을 숨기지 않고 들어내기도 하고 열등감이 심한 사람일수록 단점을 꽁꽁 숨기려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풀리지 않는 문제들에 너무 몰두하지 말고 오히려 거리를 두어라. 

 

아무리 골똘히 머리를 쥐어짜 보아도 풀어지지 않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생각은 빙빙 돌고 돌기만 할 뿐 제자리일 뿐입니다. 이럴 땐 오히려 

문제들에 너무 몰두하지 말고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종종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질 않아 책상을 박차고 나와 커피 휴식을 갖고 있던 차에 갑자기 아이디어가 확 떠오르기도 하고 많은 문제들로 답답한 가슴을 달래기 위해 며칠 떠난 여행 중 해답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문제가 있을 때일수록 문제와 거리를 잠시 두어보세요. 생각지도 못한 해답이 문제와의 거리 사이에 들어오기도 합니다. 

 

5. 겸손할수록 인정받는다. 

 

아무리 자기 PR의 시대라곤 하지만 내가 이렇게 잘난 사람이다 하고 나의 트럼펫을 불어 데는 것은 얼마 가지 못합니다. 겸손한 미덕을 보이며 주변인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긴 사람들일수록 다른 사람들에게서 더욱 인정을 받게 됩니다. 같이 일한 공을 나에게만 돌리는 것은 그 순간엔 날 반짝이게 할지 몰라도 다른 이들의 노고를 인정하고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일수록 지속적인 긍정적인 인간관계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인정을 받게 됩니다. 인정받고 존경받고 싶다면 타인을 더욱 인정하고 존경해 보세요. 

 

 

6. 다른 사람들의 행복에만 집중할수록 우린 우리의 행복에서 멀어집니다. 

 

우리 삶의 많은 결정들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부모님을 행복하게 위해서 다른 사람들이 바라보는 내 삶에 기대치에 도달하기 위해서 등등 삶의 주도권이 내게 있지 않고 다른 이들의 기대치에 부응하는 삶을 살아내려고 아등바등거립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우린 우리의 행복에서 더욱 멀어지게 됩니다. 모두의 맘에 들기 위해 맞춰주고 있기만 하다 보면 결국 나의 색이 없어져 버리기도 하죠. 가끔 우린 우리의 행복을 위해 이기적인 결정을 내릴 줄도 알아야 하고 주변인들의 행복에 초점을 맞추는 일도 그만두어야 합니다. 나의 삶은 나의 것임을 기억하세요. 물론 자신도 생각하며 다른 사람도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선택을 한다면 더욱 이상적이고 좋은 것이겠지요.  

 

다가갈수록 멀어지고 멀어질수록 가까워지는 삶의 반직관성의 법칙 어떻셨나요. 우리 삶의 이치는 항상 직관적이지 만은 않음을 기억한다면 더욱 많은 것을 얻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반응형

댓글